본 진료 권고안은 대한종양내과학회와 대한병리학회가 공동으로 개발하였으며, 진행성 고형암 환자들에게 NGS 기반 유전자 패널검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15개 암종에 대하여 한국형 암 유전자 분류 체계인 K-CAT을 적용해 진료 현장에서 검사하고 치료로 연결해야 할 주요 암 유전자 목록을 제시하고 있으며, 병리학적 진단 목적의 NGS 관련 설명도 포함하여 의료진이 실제 진료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전문보기본 진료권고안은 NGS 검사를 처방하는 종양내과 전문의 입장에서 조직을 얻고 결과를 보고 받은 후 환자에게 치료기회를 제공하는 실제에 대한 국내 실정이 반영된 한국형 진료권고안입니다.
전문보기본 진료지침은 현재까지 제시된 국내 외의 근거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의료실정에 적합하도록 국내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 하여 임상적으로 실행이 가능한 실제적 위암 진료지침이 되고자 제작 되었으며, 이를 통해 일선 의료 현장에서 암진료를 수행하는 의사에게 최신 의학 정보와 한국형 치료 모델에 기초한 위암 치료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진료지침은 위암의 치료에 참여하는 혈액종양내과, 외과 및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로 구성된 다학제팀을 대상으로 합니다.
전문보기본 지침은 위암 치료 가이드라인 필요성에 대한 국내 여러 학회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대한위암학회(Korean Gastric Cancer Association, KGCA)의 발의로 시작되었습니다. 본 지침은 KGCA, 대한종양내과학회(Korean Society of Medical Oncology, KSMO), 대한소화기학회(Korean Society of Gastroenterology, KSG), 대한방사선종양학회(Korean Society for Radiation Oncology, KOSRO) 및 대한병리학회(Korean Society of Pathologist, KSP)의 다학제간 접근과 가이드라인 개발 방법론 전문가(한국보건의료연구원, NECA)의 참여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으로 제정되었습니다. 본 가이드라인은 위암 환자들의 치료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의학적 근거가 있는 경우 3-5년마다 개정 될 것입니다.
전문보기본 지침서는 2014년 8월부터 대한항암요법연구회의 비뇨기종양-부인종양 분과에서 "전이성 전립선암 치료지침" 기초 작업으로 시작 되었으며, 2015년 9월부터 다학제적 치료지침 제작을 위해 대한병리학회, 대한비뇨기학회, 대한비뇨기종양학회, 대한전립선학회 등 관련 유관학회들과 합의도출 회의를 거쳐 여러 선생님들의 의견과 노력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전문보기2017년 첫 지침서 발간 후 최근 3년간의 최신 발표, 출판 논문을 검토하여 유관 학회들과의 다학제적 협의를 거쳐 “전이성 전립선암 치료지침 개정판(2020)” 이 발간되었습니다. 개정판은 전이성 전립선암 치료 관련 전문 지식 및 지혜와 경험을 공유하고, 환자에게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공급하며,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 시험의 활성화 및 다학제 협력 진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약제급여 결정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문보기본 지침서는 암환자를 진료하고 돌보는 의료진이 암환자의 영양문제를 빠르게 발견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자 만든 책자입니다. 특히 진행성 암환자들에게는 암의 합병증과 치료의 부작용으로 인해 영양 상태의 악화가 발생하므로 더 세심한 의료진의 관심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지침서가 암환자들의 영양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전문보기본 진료 가이드라인은 각 췌장암 관련 학회의 최고 전문가들이 함께 최근까지 알려진 국내외 새로운 연구결과들과 함께 국내 의료현실을 반영한 의견을 종합하여, 췌장암 진료의 표준을 제시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임상 진료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여 췌장암의 진료, 연구, 교육에 실제적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전문보기본 권고안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코로나19)의 전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고형암을 중심으로 국내 암환자들을 위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해당 권고안은 의료인을 위한 지침이며 추후 백신 전략 및 방침에 따라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전문보기본 권고안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코로나)의 전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고형암을 중심으로 국내 암환자들을 위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해당 권고안은 의료인을 위한 지침이며19 추후 백신 전략 및 방침에 따라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전문보기